시각문화교육을 통한 미술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90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1512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인간의 모든 활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문화적 변화를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한다. 특히 21세기 현대 사회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회, 문화적 토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 또한 과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교육의 사회, 문화적 맥락성은 중요하다. 현대사회는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새로운 매체가 생성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시각 이미지 중심의 대중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미술교육은 이러한 학습자의 문화적 기반이나 사회의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미술교육의 탈맥락적이고 형식적인 성격에 있다고 보고, 미술교육이 기존의 한정된 틀을 깨고 사회 ·문화의 맥락적 입장에서 시각문화교육이라는 보다 큰 범주 안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각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각문화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각문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다양한 미디어 석고 붕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숙명여자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